광주동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결혼이민자 취업지원 사업 커피바리스타 2급 자격증" 시험 응시 교육대상자 10명 전원 합격
검색 입력폼
탑뉴스

광주동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결혼이민자 취업지원 사업 커피바리스타 2급 자격증" 시험 응시 교육대상자 10명 전원 합격

광주동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심미영)는 결혼이민자 취업지원 사업으로 ‘커피바라스타 2급자격증 취득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최근에 결혼이민자의 삶의 질의 제고 및 사회적 경제적 역량강화를 위해 적극적인 취업지원 필요성이 대두되는 만큼, 본 센터는 안정적인 취업지원의 체계성을 위해 직업훈련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자에게 직업에 필요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자격증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커피바리스타2급 자격증 취득반‘은 한국거주 3년 이상 결혼이민자 10명을 대상으로 9월 8일부터 11월 1일까지 평가회를 포함 총 12회기에 걸쳐 운영되었다. 이 과정동안 100%의 교육 참석률 및 100%의 자격증시험 응시율을 보여 주었으며 그 결과 교육생 10명이 전원 합격되는 기쁨을 맛보았다.

합격자 중 한명은 “자격증을 따서 먼저 가족을 위해 맛있는 커피를 만들고 싶고 적성에 맞으면 커피전문점을 차리고 싶었어요. 이젠 자격증도 땄으니까 연습을 더 많이 해서 능숙하게 커피를 만들고 싶습니다.” 라며 취업 및 창업에 대한 포부를 표현하는가 하면, 전문자격증 취득으로 인한 자긍심 향상과 가족의 경제적 힘이 되고자하는 성취에 대한 기대감이 확장되면서 결혼이민자 여성의 한국사회의 자발적 정착이 증진되는 계기 효과를 가져 오게 되었다.
복지닷컴 69894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