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팸“ 가출청소년들의 비행의 온상으로 사회적 부작용 심해...
검색 입력폼
탑뉴스

“가출팸“ 가출청소년들의 비행의 온상으로 사회적 부작용 심해...

“가출팸“ 가출청소년들의 비행의 온상으로 사회적 부작용 심해...
가출청소년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는 비단 과거에 국한 되지 않고 현재까지 그 사회적인 심각성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최근 들어 인터넷이라는 토양과 거리 생활에서 수없이 만나게 되는 다른 가출청소년들과 함께 가출청소년은 ‘가출팸’이라는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 냈다.
가출팸은 가출과 fam(family의 약자)의 합성어로, ‘청소년이 가출을 하기 전이나 후에 가출관련 카페나 실시간 채팅, 그리고 가출청소년이 밀집한 지역에서의 만남을 통해 가족(팸)을 구성한 후 원룸, 모텔 등과 같은 주거 시설에서 생활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런 가출팸을 형성한 가출청소년들은 비행이나 범죄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음주, 흡연, 본드 흡입과 같은 약물을 섭취하거나, 돈이 떨어지는 경우 앵벌이, 뻑치기, 아리랑치기, 소매치기, 절도, 차털이 등의 범죄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또한 여자청소년의 경우 성폭행이나 성매매와 같은 피해에 노출되는 경우도 있으며 남자청소년의 경우 범죄 보조자 내지는 주동자가 되는 경우도 많이 발생 하는 등 사회적 부작용이 심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광주광역시의 경우 주로 가출팸이 형성된 곳으로 광주 시내 구시청사거리 주변의 쪽방촌, 서구 쌍촌동원룸촌, 전대후문부근 쪽방촌 등 시설이 낡고 저렴한 쪽방이나 모텔, 원룸들이 밀집된 유흥가일대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출팸들이 갈수록 증가하게 된 원인으로는 가출청소년들이 모텔이나 쪽방, 원룸등을 구할 수 있도록 방조하는 어른들의 무관심과 스마트폰의 증가로 인한 온라인채팅을 통한 가출청소년들간의 유대관계성 증가등을 들 수 있다.
이에 따라 이런 ‘가출팸’들이 범죄 및 비행에 노출되지 않도록 적절한 대책과 ‘가출팸’을 해체하고 안전한 가정과 학교, 사회로 돌아올 수 있도록 지도하고 지원할 수 있는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실정이다.
복지닷컴 신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