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더듬은 말하려고 하는 단어나 단어의 일부분에 대한 반복, 막힘, 연장 등으로 인해 말의 흐름이 자연스럽지 못한 것을 말한다.
말을 더듬는 아동들은 자신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하고자 하는 말을 매끄럽고 부드럽게 이야기 할 수 없다. 이러한 말의 붕괴를 경험하면서도 아이들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말을 끝까지 수행하려 하고 그 때 신체적인 수반행동들이 함께 하게 된다. 예를 들면, 발 굴리기, 눈 깜빡거리기, 머리를 끄덕거리기, 손을 꼭 쥐거나, 흔들기 등과 같은 다른 방법으로 말을 하기 위해 애를 쓴다. 아이가 말을 하기 위해 다른 방법들로 애쓰는 행동은 초기에는 잘 나타나지 않고 더듬는 시간이 한동안 지속된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신체적 수반행동은 아이가 말이 잘 안 나오거나 반복이 심해 발화가 힘들 때 유창하게 말하고 싶은 의도로 시작되지만 이는 아이에게 이롭기보다 해가 되는 행동이고, 일반적으로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신호가 된다.
부모가 아동의 말더듬을 초기 단계에서 알아내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왜냐하면 말을 더듬는 대부분의 아이들은 가끔씩만 말을 더듬을 수도 있고, 때론 몇몇 상황에서만 일어나고 다른 상황에서는 말을 더듬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말더듬은 나타났다가 몇 일 혹은 몇 주 동안 아무런 문제없이 지나갈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후 아무런 경고 없이 아이는 원하는 말을 할 때 마다 매번 말더듬이 나타나는 경험을 하게 될 수도 있다.
내 아이가 말을 할 때 힘을 주거나 반복이 많다면 아이가 부딪치는 모든 상황을 한번 점검해 보자. 어떤 치료든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복지닷컴 69894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