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사회복지협의회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본격 시행
검색 입력폼
노인

광산구사회복지협의회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본격 시행

복지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한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운행중

광산구사회복지협의회가 광주지역 최초로 복지사각지대의 어르신들을 발굴하고, 어르신과 지역 내의 민간자원인 돌봄봉사자의 연계 및 봉사활동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이하 어르신돌봄은행)’을 올해 4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어르신돌봄은행’은 돌봄대상자인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장기요양서비스나 노인돌봄종합서비스를 받지 않는 어르신이 우선대상)에게 소정의 교육을 마친 돌봄봉사자가 말벗과 여가활동 보조, 가사·일상생활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면, 봉사 1시간 당 1점씩 포인트로 적립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어르신돌봄은행’은 돌봄봉사활동 시간을 점수화하여 포인트로 축적·관리하고, 이를 65세 이후에 본인이 사용하거나 돌봄이 필요한 가족 또는 제3자에게 기부하는 할 수 있는 제도이다. 다만, 나눔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적립된 포인트의 20%와 만40세 이전에 적립한 포인트는 기부만 가능하다.

돌봄봉사자는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사회공헌활동기부은행 홈페이지 (care.vms.or.kr)에 등록하고 광산구사회복지협의회로 문의하면 된다. 만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에 회원 가입한 후 4시간의 교육(이론 3시간, 실습 1시간)을 수료를 마치고, 돌봄대상자로 지정된 어르신의 댁에 방문하여 주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제공하면 된다.
복지닷컴 69894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