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청소년일시쉼터 “청소년 가출예방 및 비행예방을 위한 이동상담버스운영 및 거리아웃리치활동 진행” 복지닷컴 신문수 |
2014년 07월 04일(금) 14:43 |
|
광주광역시청소년일시쉼터(소장 신경희)는 2009년 1월 개소하여 이동상담버스를 이용하여 가출과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거리의 위기 청소년이 있는 밀집지역으로 찾아가 거리를 배회하는 청소년들과 지속적인 만남을 진행하고 있다.
일시쉼터는 가출예방활동 및 상담버스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에 대한 정서적지원과 다양한 문화서비스,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며 청소년유관기관들과의 연계활동을 통해 거리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일시쉼터의 특성화된 기능으로 거리아웃리치활동을 들 수 있는데 거리아웃리치활동이란 위기청소년들이 있는 거리현장에 직접 찾아가 위기 및 가출청소년을 조기 발견하여 귀가지원 및 보호기관으로의 연계활동 및 정보제공활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2013년도에는 여성가족부에서 선정된 야간보호기능강화사업을 2월부터 추진하여 기존 일시쉼터에서 부족했던 일시보호기능의 강화를 통해 최대 7일간 위기청소년들에게 의식주서비스등을 제공하고 있다.
일시쉼터에서 근무중인 상담원 장은선(여/46세)씨는 “ 최근 들어 거리청소년들의 일탈이 증가하고 가출, 비행 등이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에서 일시쉼터의 필요성과 역할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동상담버스활동이 거리청소년들에게 편안한 휴식처로서의 역할 및 가출, 비행등의 예방창구로서 청소년들에게 다가갔으면 좋겠다! ”라고 말하였다.
복지닷컴 신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