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로 세상보기 열세번째 칼럼(송하언어임상센터장 김윤숙)

말을 더듬을 때 부모는 어떻게 할까요?

복지닷컴 6989400@hanmail.net
2013년 08월 06일(화) 11:38
아이가 말을 더듬기 시작하면 부모들은 당황해 아이에게 말을 지적하거나 수정하도록 요구하게 되고 이는 아이의 말더듬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아이가 말을 더듬을 때 부모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첫째, 생활방식을 변화시켜보자.
아이를 인정하는 것이다. 부모는 가능한 많이 그 아이를 사랑하고 있고,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느끼도록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그리고 아이의 말에 인내심을 가지고 들어주자. 말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가 아니라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를 들어준 다음 아이가 말한 내용에 반응해 주자.

두 번째, 의사소통방식을 변화시켜보자.
아이의 말이나 생각을 대신 말하거나 완성해 주지 말고 아이가 끝까지 완성하도록 해주고, 말을 더듬었을 때 눈을 돌리거나 시선을 피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눈 맞춤을 유지해주어야 한다. 또한 천천히 편안하게 , 쉽게 말하는 방법으로 매일 아이와 함께 5분 이상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고 아이가 말한 단어와 비슷하거나 같은 단어 중 몇 개를 사용해 천천히 부드럽게 대답해준다. 그리고 아이의 말에 대답하기 전에 잠깐 시간을 두었다가 대답해주는 것이다.
복지닷컴 6989400@hanmail.net
이 기사는 복지닷컴 홈페이지(www.e-welfare.c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URL : http://www.www.e-welfare.co.kr/article.php?aid=663140924
프린트 시간 : 2025년 05월 08일 08:42:06